정보처리기사 실기

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 -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

잉아당 2021. 4. 23. 22:24
728x90

<단답형>

 

윈도우 특징 : GUI제공, 선점형 멀티태스킹, 자동감지 기능, OLE (지선자오)

 

유닉스 특징 : 대화식 운영체제 기능, 다중작업기능, 다중사용자기능, 이식성, 계층적 트리 구조파일(대다사이계)

 

#윈도우 명령어

attrib : 파일속성

cd : 현재 디렉토리 이름보여주거나 바꿈

chkdsk : 디스크 검사

cls : 화면지움

cmd : 명령 프롬프트

erase : 하나 이상의 파일 지움

exit : cmd종료

comp : 파일 비교

diskpart : 디스크파티션속성

echo : 메시지 표시

 

#리눅스 명령어

cat : 파일 내용 화면에 출력

id : 사용자 로그인명 

last : 부팅과 현재까지의 모든 사용자의 로그인과 로그아웃 정보 표시 

who : 현재 접속 사용자 정보 

ls : 현재 폴더내의 파일 및 폴더 표시 

pwd :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

rm : 파일삭제 

cp : 파일 복사 

mv : 파일 이동

kill : 프로세스 종료 

chmod : 파일 퍼미션 수정

chown : 파일 소유자 수정

cd : 디렉토리 이동

 

chmod [user][group][others] -> 각각 권한 (r읽기(4),w쓰기(2),x실행(1)) 

ex)

chmod 777 a.txt -> a파일에 user,group,others 에게 읽기,쓰기,실행 권한 모두 부여

 

MMU :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을 관리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

 

반입 기법 : 주 기억장치에서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

 

배치 기법 : 디스크에 있는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의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

 

할당 기법 : 실행해야 할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

 

교체 기법 : 재배치 기법으로 주기억장치에 있는 프로세스 중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를 결정

 

#메모리 배치기법(First fit, Best fit, Worst fit ) 푸는 법 보기

 

#그림보기 

생성 : 사용자에 의해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 

 

준비 : CPU를 할당 받을 수 있는 상태 

 

실행 :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아 동작 중인 상태 

 

대기 : 프로세스 실행 중 입출력 처리 등으로 인해 CPU를 양도하고 입출력

 

완료 : 프로세스 CPU를 할당받아 주어진 시간 내에 완전히 수행을 종료한 상태 

 

디스패치 : 준비 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CPU 할당해 실행 상태로 전이 

 

타이머 런아웃 : CPU를 할당 받은 프로세스는 지정된 시간이 초과되면 스케줄러에 의해 PC저장 CPU 반납후 준비상태로 전이 

 

블록 : 실행상태에 있는 프로세스가 지정된 할당 시간을 초과하기 전에 블록이 발생하면 CPU를 스스로 반납하고 입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상태로 전이 

 

웨이크업 : 입출력이 종료되면 대기상태의 프로세스에게 입출력 종료사실을 알려주고 준비상태로 전이 

 

선점형 스케쥴링  : RR ,SRT,다단계큐,다단계 피드백 큐

 

비선점형 스케쥴링 : 우선순위, 기한부, FCFS, SJF, HRN

 

HRN 우선순위 : (대기시간 + 서비스 시간) / 서비스 시간 

 

#스케줄링 계산방법 알기(FCFS, SJF)

 

컴퓨팅 가상화 :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기술

 

스토리지 가상화 :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/하드웨어 계층을 추가하여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 

 

I/O  가상화 : 서버와 I/O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으로, 서버의 I/O 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하여 효율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

 

컨테이너 :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

 

분산처리 기술 :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하여 커다란 계산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

 

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: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계장치의 가상화를 통한 가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술

 

사설 클라우드 :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내부에 구축되어 운영되는 클라우드

 

공용 클라우드 :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다중 사용자를 위한 컴퓨팅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 

 

하이브리드 클라우드 : 기업  또는 내부 자원을 이용한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모두 사용하는 클라우드 

 

IaaS : 서버,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

 

PaaS : 인프라 생성,관리 하는 복잡함 없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, 실행,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

 

SaaS :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 

 

네트워크 :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원하는 곳에 전송하기 위한 인프라

 

#OSI 7계층

물리계층 : 비트.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변환

데이터링크 계층 : 프레임, 흐름제어, 오류제어, 순서제어, 프레임 동기화

네트워크 계층 : 패킷,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

전송계층 : 세그먼트, 종단간 연결설정, 데이터전송, 오류제어, 흐름제어

세션계층 : 데이터,  유지 , 동기점, 동기제어

표현계층 : 데이터, 데이터 형식설정, 부호교환, 암복호화 및 변환

응용계층 : 데이터,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

 

허브 :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,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

 

리피터 :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

 

브리지 :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 

 

NIC : 외부 네트워크와 접속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장치

 

스위칭 허브 :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

 

라우터 :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장치 

 

게이트웨이 : 프로토콜이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 

 

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: 외부로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연결하여 유선으로 여러 대의 기계를 연결하거나 무선 신호로 송출하면서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인터넷 라인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장비

 

백본 스위칭 허브 : 광역 네트워크를 커버하는 스위칭 허브

 

프로토콜 3요소 : 구문,의미,시간

 

단편화 :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기법

 

재조립 : 단편화되어 온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기법

 

캡슐화 :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기법

 

연결제어 :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기법

 

오류제어 :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제어 기법

 

동기화 : 송신과 수신 측의 시점을 맞추는 기법

 

다중화 :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기술

 

주소 지정 :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를 부여하여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기법

 

HDLC :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의 통신에 사용되는 ISO에서 표준화한 동기식 비트 중심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

 

PPP :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

 

프레임 릴레이 :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함으로써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지연을 감소시킨 고속의 데이터 전송 기술

 

ATM : 정보전달의 기본단위를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

 

IP :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
 

ARP : IP 네트워크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

 

RARP : IP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

 

ICMP : IP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메시지 형식은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 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

 

IGMP :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
 

라우팅 프로토콜 :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 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

 

IPv4 :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

A클래스,B클래스,C클래스,D클래스(멀티캐스트용도),E클래스(테스트용도)

 

IPv6 : IPv4의 주소고갈, 보안성,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128bit체계를 갖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

 

IPv4 -> IPv6 전환 방법 : 듀얼스택, 터널링, 주소변환

 

멀티캐스트 :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

 

유니캐스트 :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:1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

 

브로드캐스트 :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

 

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로부터의 데이터그램을 토폴로지상의 잠재적인 수신자 그룹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시키는 전송 프로토콜

 

RIP : AS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
 

OSPF :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/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
 

BGP : AS 상호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

 

거리 벡터 알고리즘 :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

 

링크 상태 알고리즘 :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

 

TCP : 전송제어 프로토콜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로 IP와 함께 TCP/IP라는 명칭으로 사용 

신뢰성 보장, 연결 지향적, 흐름제어, 혼잡제어 (신연흐혼)

 

UDP :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

비신뢰성,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, 실시간 응용 및 멀티 캐스팅 기능, 단순 헤더

 

RPC : 원격 프로시저 호출이며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
 

NetBIOS : 응용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여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

 

JPEG :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규격

 

MPEG :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규격

 

HTTP :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으로 인터넷에서 하이퍼텍스트를 빠르게 교환하는 프로토콜

 

FTP : TCP/IP를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사이의 파일전송을 위한 프로토콜

 

SMTP :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를 사용해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

 

POP3 : 원격 서버로부터 TCP/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

 

IMAP : 원격 서버로부터 TCP/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

 

Telnet :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

 

패킷 스위칭 :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

 

X.25 :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 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

 

서킷 스위칭 :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방식

 

온프레미스 방식 :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

 

클라우드방식 :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착하는 방식

 

하이브리드방식 :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방식을 혼용하는 방식

 

네트워크 프로토콜 : 컴퓨터 장비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약술형>

 

운영체제 :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 

 

커널 : 운영체제의 핵심이 되는 기능들이 모여있는 프로그램

 

쉘 : 사용자 명령에 대한 처리를 담당

 

선점형 스케줄링 : 프로세스가 CPU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CPU를 차지하는 방식

 

비선점형 스케줄링 :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으면 반환 시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점유가 불가능한 방식

 

가상화 : 물리적 리소스들을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 리소스를 여러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

 

프로토콜 : 서로다른 기기 간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 통신규약