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 - 서버 프로그램 구현
<단답형>
빌드 도구 :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
구현 도구 :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,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
테스트 도구 :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
형상관리 도구 :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
형상관리 절차 : 형상 식별 - 형상 통제 - 형상 감사 - 형상 기록
좋은 프로그램 :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다
응집도 : 기능적 - 순차적 - 교환적 - 절차적- 시간적 - 논리적 - 우연적(높 -> 낮)
결합도 : 자료 - 스탬프 - 제어 - 외부 - 공통 - 내용(낮 -> 높)
#팬인, 팬아웃 계산 방법 보기
백엔드 : 사용자와 만나지않고 프론트엔드와 연동하여 핵심 로직을 처리하는 영역
프론트엔드 : 사용자의 화면에 나타나는 웹 화면 영역으로 웹 페이지를 그리는 기술
MyBatis :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의 관계형 DB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개발 프레임 워크
DAO : 특정 타입의 데이터베이스에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객체로 세부내용 노출 없이 데이터 조작
DTO : 프로세스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객체로 데이터 저장 회수 외에 다른 기능 없음
VO : 간단한 엔티티를 의미하는 작은 객체 가변 클래스인 DTO와 달리 고정 클래스를 가짐
배치프로그램 유형 : 이벤트, 온디멘드, 정기
스프링 배치 :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3대 요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처리를 제공하는 스케줄러 배치 어플리케이션
쿼츠 스케줄러 :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플러그인 되어 수행하는 작업과 실행 스케줄을 정의 하는 트리거를 분리하여 유연성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기방 스케줄러
<약술형>
미들웨어 : 컴퓨터 간 연결을 쉽게 해주고 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
형상관리 :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형상통제 : 형상 항목의 버전관리를 위해 변경에 대해 통제하는 활동
모듈 :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하는 독룁된 실체
화이트박스 :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테스트 방식
배치 프로그램 : 일련의 작업들을 작업단위로 묶어 일괄 처리하는 방식